팜모스
팜모스
Story
병의원 없이 시작한 도전
처방 조제가 주를 이루는 약국들 사이에서, 하루 평균 처방 건수가 3건에 불과한 의원 밑의 약국을 인수했습니다. 이 약국을 통해 처방 조제보다는 일반의약품과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상담과 판매에 중점을 둔 새로운 형태의 약국을 만들기로 결심했습니다.
대표약국의 인익스테리어 변화 성공
18년 된 인테리어를 현대적인 오픈 매장 스타일로 바꾸는 작업을 단 5일 만에 실행했으며, 동시에 간판도 세련되고 감각적인 디자인으로 새롭게 탄생시켰습니다. 약국의 천장 조명, 매장 진열대, 카운터 서랍장 등 인테리어의 모든 세부 사항을 직접 설계하고 구현했으며, ‘고객이 매장에 들어서는 순간이 중요하다’는 생각을 바탕으로, 인테리어 전반에 걸쳐 조화롭고 편안한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 결과, 고객들은 매번 방문할 때마다 “약국이 아름답고 세련되었다 원래 이렇게 넓었나?” 라며 놀라워 했습니다.
대표약국의 경영 선진화 작업
약 2년에 걸쳐 약국 경영의 선진화를 위한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내부 시스템을 개편하고, 업무 매뉴얼, 업무일지, 매장 점검리스트를 재정비하며, 구성원 간의 소통을 다채널로 확장하고, 시재 및 마감 정산 업무, 고객 상담 차트 작성 및 커뮤니케이션 능력 강화, 고객 상담 판매 전략을 개선 및 개발하였습니다. 또한, 고객이 친숙하게 느낄 수 있는 가요와 팝 음악, 편안한 향기를 도입하여 약국의 분위기를 한층 더 향상시켰습니다. 이러한 모든 노력은 결국 약국 구성원들의 의식 변화를 이끌어내는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IT 기술 개발 및 고객 집중 케어
약 주문 IT 프로그램을 개발해 약사의 업무량을 줄이고. 약사가 고객에게만 집중할 수 있도록 약국 시스템을 전반적으로 개선했습니다. 조제약, OTC 의약품, 건강기능식품을 통합 관리하는 약력 관리를 지속적으로 실시하며 오픈 매대 설치와 동시에 전통 약국 방식으로 고객 맞춤 안내를 통해 고객의 신뢰와 재방문을 이끌어냈습니다. ‘우리 가족의 건강을 평생 관리하는 주치약사로서, 영양 불균형 교정과 한약 및 생약을 통한 자연 치유법을 실현하는 약국’이라는 대표 약국 블로그 소개글과 같이, 약료와 영양요법, 한방 생약요법을 중시하며 구성원 약사들이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약업계 신문사 기사 및 수상 그리고 매출의 상승
보건의약계를 대표하는 신문사 데일리팜이 주목할 만한 약국 코너에 대한 기사 인터뷰를 요청하였고, 신문사가 전국적으로 주최한 대회에서 간판 부문 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약국 경영대회 등 추가적인 도전을 계속할 예정입니다. 인테리어 개선 및 약국 현대화 작업을 마친 후, 2024년 기준 매출은 50% 이상 증가했으며, 고객들의 칭찬과 응원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매출 성장은 바로 옆 건물에 대형 약국이 새로 개업한 상황에서 달성한 것이어서 더욱 의미있는 성과였습니다.
“모두에게 좋은 약국” 을 위해
주식회사 팜모스는 ‘팜모스(Pharmmos)’라는 약국 체인 브랜드 설립을 통해 약계 공익 IT 기술의 개발, 감각적이고 세련된 인익스테리어, 약사 회원의 학술 교육 및 약국 경영, 신규 개국 지원 등 다방면으로 활동하는 옴니버스형 기업으로 고객, 직원, 약사가 모두 만족하는 “모두에게 좋은 약국” 모델을 만들기 위해 노력은 지금도 계속됩니다.
Timeline
2021
팜모스 대표약국 인익스테리어 리뉴얼 및 경영 시스템 선진화 실행
2022
데일리팜 “주목! 이 약국” 기사 게재
약 주문 프로그램 개발
2023
데일리팜 주최 전국 약사 콘테스트 간판부문 수상
팜모스 대표약국 선진화 작업 완료 (30% 일반약 매출 신장)
2024
선진화 완료 1년 경과 (50% 일반약 매출 신장)
(주)팜모스 법인회사 설립
체인상품 협력회사 제휴
팜모스 IT프로그램 개발
2025
팜모스 약국체인 출범
공익 IT시스템 개시
파트너 약사 협력 계약
팜모스 IT시스템 서비스 개시